쉽게 접근하는 미국 부동산 투자,
투자 기본부터 절세 전략까지 한 번에!
그간 미국은 부동산 시장에 영향을 주는 ‘금리 인상’과 ‘주택 공급 부족’이라는 두 가지 요소가 충돌하고 있었다. 기준금리의 인상은 주택담보대출 금리를 인상하게 하고, 그 결과 주택 구매 비용이 증가해 전반적인 수요를 감소케 했다. 반면 코로나19 이후 주택 건설이 지연되면서 주택 공급이 현저히 줄면서 수요가 증가한 상태다. 이런 상황에서도 부동산 투자자들의 임대 수익은 증가했다. 금리가 상승하면서 투자자가 부동산을 매입해 임대하는 데 드는 비용이 증가했고, 부동산 투자자들은 임대료 인상으로 임대 수익률을 유지하려는 경향을 보였기 때문이다.
2024년 현재, 시장의 분위기는 바뀌고 있다. 미국의 기준금리 인하가 예측되면서 그간 움츠러들었던 건설 경기가 활성화되는 분위기고, 이에 따라 투자자들의 발걸음도 분주해지고 있다. 하지만 선뜻 투자에 나서기에는 아직도 높은 금리가 부담이다. 이처럼 미국 부동산 시장은 주택 공급 부족이라는 측면에서는 장밋빛 미래이기도 하고, 상대적으로 높은 금리라는 측면에서는 당장 투자 부담이 있을 수도 있다. 하지만, 성급한 판단은 실패를 부르는 신호탄이다. 〈돈 버는 미국 부동산 투자〉은 투자에 앞서 시장을 보는 눈을 길러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시장의 과거와 현재를 제대로 알아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그러면서도 미국 부동산 시장에 큰손들이 몰리고, 한국의 자산가들이 적극 투자에 나서는 이유가 있다며 미국 부동산 투자의 여러 매력을 풀어내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미국 부동산 투자의 기본 절차, 주의할 점, 매력적인 투자지 등을 자세히 설명하고, 투자 전에 꼭 알아야 할 절세 상식 등을 친절하게 짚어준다.
SECTION 1 INVESTMENT CONCEPT
미국 부동산이 정말 한국보다 유리할까? 어떤 면에서, 왜 유리할까? 이번 섹션은 이제 막 걸음마를 뗀 미국 부동산 투자 초보자가 꼭 집중해야 할 내용을 담았다. 콘도미니엄, 아파트, 싱글 하우스 등 주택 형태와 같이 미국 부동산의 아주 기초적인 개념부터 실제로 미국 부동산 거래를 하기 위한 대출 제도와 투자 절차, 부동산 매입 후 관리 비용과 추후 매매 절차까지 꼼꼼하게 소개한다.
SECTION 2 INVESTMENT SITE
이름만 들어도 설레는 도시, 뉴욕 & 캘리포니아! 한국인이 제일 선호하는 미국 부동산 투자지이기도 하다. 특히 이번 섹션은 자녀를 둔 부모라면 솔깃할 수밖에 없는 학군에 대한 소개를 함께 담았다. 각 도시의 명문 학교와 유명한 교육시설을 비롯해 많은 이가 뉴욕과 캘리포니아에 대해 궁금해하는 내용을 Q&A로 쉽게 풀어 설명했다
SECTION 3 U.S. TAX
미국 부동산 투자가 매력적인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세금이다. 다주택자의 부동산 세금에 대한 부담이 크지 않고 취득세와 종합부동산세가 없어 투자에 유리하게 활용할 수 있다. 다만 주마다 부과하는 세금이 다르기 때문에 올바른 이해가 필요하다. 이번 섹션에서는 취득부터 보유, 처분에 이르기까지 단계별로 수반되는 미국 부동산 세금을 정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