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 ◈
◆ 젠킨스를 사용한 종단간(E-E, End-to-End) 파이프라인 생성
◆ 젠킨스와 아마존 웹 서비스(AWS, Amazon Web Services), 도커, 깃 등 주요 도구와의 통합
◆ 셀레늄을 사용한 E-E 테스트 자동화
◆ 분산 파이프라인 생성
◈ 이 책의 대상 독자 ◈
CI/CD 파이프라인을 구축하는 개발자, 테스트 자동화 엔지니어, 데브옵스 전문가를 꿈꾸는 중급 운영자에게 도움이 된다.
◈ 옮긴이의 말 ◈
소프트웨어 개발 기업의 역량을 파악하는 가장 중요한 평가 요소 중에는 애플리케이션 수명 관리(ALM, Application Lifecycle Management) 환경을 얼마나 잘 갖추고 운영하는지를 점검하는 항목이 있다. 여기서 말하는 ALM은 비즈니스의 요구 사항 관리와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을 융합하고 이를 자동화된 툴을 이용해 관리하는 것으로, 요구 사항 관리, 설계, 코딩, 테스트, 이슈 관리, 릴리스 등을 모두 포함한다.
하루가 다르게 진보하는 기술의 변화 속에서 소프트웨어 개발사가 다양한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키면서도 지속성을 유지하려면 적은 인원으로도 효율적으로 빠르게 운영될 필요가 있다. ALM 환경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운영되는지를 통해서 기업의 역량을 간접적으로 파악할 수가 있는 것이다.
이제는 국내에서도 많은 기업이 배포 자동화, 품질 검증 활동 자동화 등을 비즈니스 역량과 통합해 대응하고 있으며, 이를 지원하는 도구도 다양하다. 하지만 그중 대표적인 자동화 솔루션인 젠킨스가 여전히 가장 높은 점유율을 갖고 있다.
윈도우 기반의 젠킨스를 활용해 지속적 통합과 배포 환경을 구축하는 방법을 자세하게 다루는 이 책이 유사한 환경에서 젠킨스 자동화 솔루션을 구축하고 관리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아쉬운 점은 젠킨스가 아직 완벽한 한글화가 되지 않아, 영문 그대로 쓰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아마 이는 개발사의 규모와 상관없이 젠킨스를 운영 관리하는 사람은 소수이기 때문이기도 할 것이다. 이런 이유로 이 책에서는 영문 버전 젠킨스를 기본으로 하고, 필요시 우리말로 부연 설명을 하는 방식으로 독자에게 편의를 제공하고자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