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의 사업을 꿈꾸는 예비 사장을 위한 지침서!
〈생초보 창업을 위한 발칙한 세무〉
“이 책은 자영업자들이 경쟁력을 갖고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을 위주로 언급하는 책이 아니다. 살아남기 위해 최소한으로 알아야 할 세금과 절세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고, 반복적으로 언급하면서 강조하고 있다,”
어찌어찌 창업을 해서 운영을 하다보면 필연적으로 세금문제를 마주하게 된다. 나름대로 세금에 관한 책을 구입해서 읽어 보지만, 용어는 낯설고 무슨 말인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그냥 포기하고 세무대리인에게 맡기지만 그것만이 정답이라고 할 수는 없다. 이러한 현실을 반영하여 사업을 처음 시작하거나, 사업을 하고는 있으나 세무문제로 고민하는 초보를 위해 〈생초보 창업을 위한 발칙한 세무〉를 출간하였다.
〈생초보 창업을 위한 발칙한 세무〉는 과세유형, 권리금, 영수증, 직원고용 등 누구나 알아야 할 기본적인 내용으로 시작한다. 가장 기본적인 세무지식인 부가가치세와 종합소득세에 관하여 설명하고, 창업 전과 창업 후에 알아야 할 세무관련 내용들을 분류하였다. 비슷한 내용을 반복하면서 강조하고 있어서 끝날 때 쯤이면 어느 정도의 기본지식을 습득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 사업 초기부터 번창하면 좋겠지만, 좀 더 효율적인 사업으로 초기에 망하지 않는 창업이 되지 않도록 기준점을 맞추는 것은 어떨까. 세금을 알면 내 사업의 운영에 디딤돌이 되지만, 모르면 내 사업의 운영에 걸림돌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