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을 시도하는 사람들은 누구나 성공을 꿈꾸며 창업에 도전하지만 실제 창업 성공률은 20~30% 정도에 불과하다는 통계가 있다. 이는 많은 사람들이 창업을 너무 쉽게 생각하고, 이에 대한 철저한 계획과 준비 없이 창업에 뛰어들었다가 실패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창업은 결코 쉬운 일은 아니다.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창의적 발상과 끊임없이 도전하는 창업가정신, 열정과 폭넓은 대인관계 능력이 요구된다. 이를 바탕으로 성장성 있는 창업아이템 선정과 시장의 흐름을 고려한 시장분석 등 창업의 본질을 이해하고 창업경영에 관한 지식과 경험을 사전에 터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창업절차별로 전반적인 창업지식을 습득할 필요가 있다.
또한, 창업은 시장, 즉 고객을 떠나서는 생존을 보장받을 수 없다. 고객의 미래 트렌드를 정확히 예측하여, 이를 반영할 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내놓을 수 있는 안목과 능력을 키워야 한다.
이 책은 창업을 희망하고 있는 예비 창업자나 미래에 창업을 꿈꾸며 창업 관련 과목을 수강하는 대학생들이 창업경영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실전 창업에 도움을 주고자 저술된 창업지침서이다.
그러므로 이 책은 창업에 대한 기초개념뿐만 아니라 창업절차, 사업 아이디어 선정, 사업타당성 분석, 사업계획서 작성, 상권분석과 입지선정, 창업기업의 설립, 창업자금 조달과 창업지원제도 등 창업과정 전반에 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아울러 창업은 끝이 아니라 새로운 사업의 또 다른 시작인만큼, 창업 후 창업기업의 경영활동 핵심부문인 경영전략, 인사・조직관리, 마케팅관리, 세무관리에 대해서도 상세히 기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