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의 특징
첫째,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등 컴퓨터의 기본 이해뿐 아니라 메타버스, 초현실사회, 디지털라이프 등 최신 IT기술의 영역도 많이 다루도록 구성하였다.
둘째, IT기술의 핵심 원리와 함께 활용 분야에 대해 최신자료를 활용하여 발전방향을 소개하도록 하였다.
셋째, 인공지능 시대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IT기술의 개념을 전공에 상관없이 이해하고 각 분야에서 필요한 상식을 얻어갈 수 있도록 그림과 함께 쉽게 설명하였다.
이 책의 내용
이 책은 4개의 파트에 모두 13개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파트는 컴퓨터 기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이다. 1장에서는 컴퓨터의 역사와 함께 정보화 사회의 발전동향, 그리고 숫자와 정보의 표현 방법을 설명하였다. 2장은 컴퓨터 시스템의 작동원리와 구성요소를 소개하고, 3장에서는 운영체제, 프로그래밍 언어, 데이터베이스 등의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설명하였다. 4장에서는 프로그램 개발에 필수적인 자료구조, 알고리즘, 소프트웨어 공학의 개념을 설명하고, 다양한 응용 소프트웨어를 소개하였다.
두 번째 파트는 우리가 수많은 정보를 접하는 수단인 정보통신 기술과 인터넷 기술에 대한 소개이다. 5장에서는 정보통신기술과 컴퓨터 네트워크 및 모바일 컴퓨팅 기술을 설명하고, 6장에서는 웹의 기본 개념과 다양한 서비스를 소개하였다. 7장에서는 최근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고 있는 정보보안 및 정보화사회의 윤리를 다루었다.
세 번째 파트는 기존의 컴퓨터 개론서가 소홀히 취급하고 있는 최신 IT기술의 동향에 대한 소개이다. 8장에서는 멀티미디어 기술과 함께 가상현실/증강현실/혼합현실과 메타버스에 대하여 소개하고, 9장에서는 4차 산업혁명에서 가장 핵심 기술인 인공지능에 대하여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였다. 10장에서는 초연결사회를 구현하고 있는 사물인터넷 및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과 스마트사회를 설명하고, 11장은 빅데이터, 핀테크, 디지털방송, HCI 등 디지털라이프에 관련된 기술을 소개한다.
마지막 파트에서 12장은 디지털콘텐츠 분야에서 어떤 기술과 어떤 산업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살펴보고, 13장에서는 정보화 사회와 미래의 IT산업이 어떻게 발전해 나갈지 전망하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