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독자 대상 : 약사, 의사, 한약사, 한의사, 약학대학생, 의학대학생, 한방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
- 구성 : 25개 장과 28개 방제들로 구성, 263페이지
▲계지탕▲마황탕▲대청룡탕▲갈근탕▲패독산▲쌍화탕▲쌍패탕▲소청룡탕▲맥문동탕▲청상보하환▲청폐탕▲육미▲삼소음▲갈근탕가천궁신이▲신이청폐탕▲소시호탕▲소건중탕▲시호계지탕▲시함탕▲대시호탕▲반하사심탕▲배농산급탕▲은교산▲구풍해독탕▲백호가인삼탕▲마행감석탕▲월비탕▲향성파적환 등의 증상별 방제들을 설명한다.
- 특징 :
① 한방의 관점에서 다양한 질병 중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감기에 초점을 맞추어 그 원인과 증상에 따른 다양한 치유법을 쉽게 풀어냈다.
② 총 25개의 장과 28개 방제들로 구성된 책은 한·중의 한의학 역사와 발전 과정을 시작으로 감기의 모든 증상을 자세하게 다룬다.
③ 감기의 증상마다의 적합한 방제들을 각각 그 시초인 조문과 함께 기전, 구성 약재, 치유 원리를 자세하게 설명한다.
④ 태양병, 소양병, 양명병 등 환자의 상태와 병의 경중에 맞춘 설명으로 약학을 공부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다.
⑤ 약의 정보만을 열거하는 것이 아닌 한방의 관점과 이론을 배우고 보다 심화된 한방의 세계로 독자를 입문할 수 있도록 한다.
〈〈김수겸 약사의 실전 한방강의 -감기편-〉〉은 약사인 저자가 한방의 원리에 대해 쉽게 풀어낸 약사들을 위한 "한방 길잡이"이다.
총 264쪽, 25개 장으로 이루어진 책은 가장 흔한 증상인 감기에 대한 증상별 28개 방제를 담고 있다.
저자는 일반 약학을 공부하며 한방을 접하고 이를 공부하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그도 그럴 것이 한방은 기본적으로 한문에 능통해야 이해를 빠르게 할 수 있다. 또 사용되는 제제와 병의 기전 등에 대한 접근이 양학과는 차이가 있다.
한방을 공부하며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었던 저자는 그것을 극복하며 얻어낸 것들을 독자 약사들에게 최대한 쉽게 풀어서 전달하고자 한다. 특히 가장 흔한 질병인 감기에 초점을 맞추어 관련된 다양한 한방의 방제들을 소개하며 독자들에게 친근한 문체로 다가간다.
책은 한방의 관점에서 다양한 질병 중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감기에 초점을 맞추어 그 원인과 증상에 따른 다양한 치유법을 쉽게 풀어냈다. 한·중의 한의학 역사와 발전 과정을 시작으로 기침, 콧물, 발열, 두통, 오한, 몸살, 쉰 목소리 등에 이르기까지 감기의 모든 증상들에 적합한 방제들을 각각 그 시초인 조문과 함께 기전, 구성 약재, 치유 원리를 자세하게 설명한다.
특히 약국에서 가장 흔하게 취급하는 계지탕과 갈근탕부터 은교산, 구풍해독탕, 향성파적환 등 심화된 방제들까지 감기의 모든 증상을 이겨낼 한약들을 총망라하고 있다. 특히 태양병, 소양병, 양명병 등 환자의 상태와 병의 경중에 맞춘 설명으로 약학을 공부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저자는 양약뿐만 아니라 한약의 전문가로 포항시약사회 한약위원장이자 한방동호회 "원펀치"의 회장을 역임하며 강사로서 활동하고 있다. 한림생약연구회 회원이기도 한 그는 한림생약연구회 윤영배 선생의 강의를 통해 한방을 접하고 흥미를 느낀 뒤, 그를 좇아 한방을 공부하고 습득하며 약사로서 한방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정립했다.
2019년 "원펀치"를 개설한 이래 꾸준히 강의하며 "약사들의 한방선생님"으로 활동하고 있는 그는 한방에 대한 약사들의 관심을 제고하고 나아가 그들이 국민에게 올바른 한약 복약지도를 이룰 수 있도록 늘 노력하고 여전히 공부 중이다.
배움에는 끝이 없다. 한약사가 아닌 일반 의약품을 취급하는 약사 역시 한약을 공부한다면 환자를 위한 보다 다양하고 올바른 복약지도를 해나갈 수 있다. 책은 한방을 공부하고자 하는 약사들이 감기라는 대표적인 질병을 통해 한방의 기본적인 원리와 기초를 깨닫고 나아가 더욱 다양한 질병에 대한 한방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 초석을 다져준다.
이 책을 통해 많은 독자들이 한방을 이해하고 나아가 자신만의 관점과 올바른 이론을 정립해 나가는 첫걸음을 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