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자서문 ]
최근 K-팝, K-푸드, K-뷰티, K-드라마 등을 중심으로 한 한류 열풍이 뜨겁다. 방탄소년단(BTS)이 빌보드를 석권하고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 게임’이 세계적인 신드롬을 낳는 등 K 콘텐츠의 위상이 날로 높아지는 가운데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배우고자 하는 외국인들의 수효는 국내뿐 아니라 국외에서도 날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외국인의 수요에 부합되는 다양한 한국어와 한국 문화 교재의 개발도 그만큼 크게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대학에 입학하여 학문 목적의 학습을 해야 하는 유학생들에게는 대학 생활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교재가 필요하다.
이 책은 외국인 유학생들이 성공적인 대학 생활을 영위하도록 돕는 데에 목표를 두고 있다. 성공적인 대학 생활을 위해서는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한국어 능력만으로는 부족하며, 대학 생활에 필수적인 한국어 학업 능력이 필요하다. 그런데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대부분의 대학 읽기 교재가 경제, 문화, 사회, 역사 등과 같은 광범위한 일반 주제나 설명문, 감상문, 논설문 등과 같은 장르 중심의 읽기 지문을 다루어 외국인 유학생의 전반적인 교양 지식을 넓히고 대학에서의 학업 능력을 키우고자 하였으나, 대학 생활을 처음 시작하는 외국인 유학생에게는 학습하기 다소 어려운 측면이 있다. 이에 이 책은 실제 대학 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읽기 자료를 지문으로 제시하고, 읽기 자료에 나타나는 핵심 어휘와 표현을 익힘으로써 외국인 유학생들이 대학 생활에 필수적인 정보 습득과 함께 관련 읽기 역량을 자연스럽게 키울 수 있게 설계하였다.
이 책은 총 3부, 13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부 ‘학내 생활 읽기’에서는 강의 계획서, LMS 게시판, 수강 신청 안내문, 도서관 등의 학교 시설 이용 안내문, 강의 평가, 온라인 소통 등과 같이 실제 대학에서 수강하면서 학내에서 접하게 되는 다양한 읽기 자료를 제시하였고, 2부 ‘학외 생활 읽기’에서는 카드 뉴스, 광고문, 그리고 외국인 아르바이트 계약서와 같은 생활 서식뿐 아니라 지역 축제와 음식, 명소 등 외국인 유학생들이 학외 생활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읽기 자료를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3부 ‘학습 자료 읽기’에서는 앞의 학습을 통해 향상된 읽기 능력을 바탕으로 감상문, 대학 신문과 같은 장르 중심의 읽기 자료를 일부 학습함으로써 추후 본격적인 대학에서의 전문적인 학습 자료를 이해하는 능력을 키워나갈 수 있게 구성하였다.
모든 장은 두 개의 절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절의 구성에서는 먼저 유학생들의 흥미를 이끌고 학습 내용과 핵심 표현을 소개하는 읽기 전 단계 활동으로 〈들어가기〉와 〈핵심 표현 미리 보기〉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자료 훑어 읽기〉 단계에서는 제시된 읽기 자료를 빠르게 훑어 읽고 문제를 풀어 본 후, 〈내용 파악하기〉 단계에서 읽기 자료를 다시 한 번 정독하고 문제를 풀면서 전략적 읽기 능력을 활용할 수 있게 구성하였다. 〈내용 파악하기〉 단계에서는 아울러 제시된 글의 종류에 따라 그에 대한 간단한 설명문을 제시하여 글의 종류에 대한 기본 이해를 갖추도록 하였다. 다음으로 읽기 후 단계로 〈표현 익히기〉 단계에서는 읽기 자료에 나타나는 핵심 표현들을 익히는 다양한 연습 문제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절의 마지막 〈심화 학습하기〉 단계에서는 앞의 읽기 자료와 유사한 장르의 읽기 자료와 함께 ‘심화 학습 어휘 및 표현’을 제시하여 관련 읽기 자료에 대한 심화 학습을 수행하게 하였다. 또한 모든 장의 끝에는 장의 학습 내용을 점검해 보고, 학습 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쓰기 과제를 수행할 수 있게 〈마무리하기〉 단계를 구성하였다.
이 책은 외국인 유학생들이 실제 대학 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학내외 읽기 자료를 학습함으로써 대학 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정보 습득과 함께 실질적인 읽기 능력을 키울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실용적인 교재라 할 수 있다. 또한 〈자료 훑어 읽기〉, 〈내용 파악하기〉, 〈표현 익히기〉, 〈심화 학습하기〉, 〈마무리하기〉 단계에 제시된 다양한 문제들은 말하기나 쓰기 활동으로 활용될 수 있어서 실질적인 독해 능력뿐만 아니라, 말하기나 쓰기 능력도 함께 신장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모쪼록 이 책을 통해 외국인 유학생들이 대학 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정보를 습득하고, 한국어 독해 및 작문 능력을 키워 나가는 발판이 되기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