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최고의 공격과 방어 기술로 실시간 사이버 전쟁에 대비하기
미국 최대 규모의 대학생 사이버 방어 대회 NCCDC에 다년간 참가해 레드팀을 이끈 댄 보저스가 사이버 보안의 핵심 원리와 기술을 한 권의 책으로 집대성했다. 책은 먼저 게임이론, CIAAAN 속성, 사이버 전쟁의 7가지 원칙 등 이론적 배경을 설명하며 사이버 보안 세계에서의 ‘전쟁’을 고수준으로 바라볼 수 있게 한다.
이어서 레드팀과 블루팀이 서로 우위를 점하기 위한 ‘전략’이라는 관점에서 양측이 갖춰야 할 기술과 인프라를 자세하게 살펴본다. 팀 구축, 계획, 인프라 등 준비에서 시작해, 프로세스 인젝션, 셸코드, 메타스플로잇 등 인메모리 작업, LOLbin, C2 등 ‘위장’, 백도어, 루트킷 등 ‘속임수’에 이르기까지 레드팀과 블루팀의 기법과 도구를 각각의 입장에서 살펴본다.
후반부는 실시간 상황, 연구/자동화의 이점, 위협 제거 후 상황에 대해 자세히 다룬다. 특히, 숙련된 공격자라도 네트워크 방어자에게 포착되고 실시간으로 추적받게 되면 당황하게 되는데(반대도 마찬가지다), 이러한 실시간 대결 상황에서 상대를 속이기 위해 어떤 전술을 활용할 수 있는지 생생히 익힐 수 있다.
사이버 공격의 킬체인 전반에 걸친 팁과 요령을 제공하는 책으로서, 레드팀이든 블루팀이든 사이버 보안의 핵심을 깊이 이해할 수 있다. 고수준의 이론과 전략뿐 아니라 저수준의 코드와 도구 소개까지 포괄적으로 담겨 있어 더욱 의미 있고, ‘지피지기면 백전불태’라는 오래된 교훈을 디지털 세계에 적용했다는 점도 신선하다.
주요 내용대회 및 실제 운영 환경에서의 라이브 해커에 대한 우위 확보코드 예제를 통한 레드팀 및 블루팀 고급 기법 이해탐지되지 않기(레드팀) 및 공격 트래픽 모니터링(블루팀) 등 단기 전투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