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책의 구성 ◈
1장, "블렌더 3D 모델링 및 스컬핑 툴 소개"에서는 3D 그래픽의 기본 개념과 블렌더의 3D 모델링 및 스컬핑(sculpting) 툴에 대해서 배운다.
2장, "로봇 드론 캐릭터 모델링하기"에서는 블렌더에서 로봇 드론 캐릭터를 3D 모델링하는 과정을 배운다.
3장, "외계 식물 스컬핑하기"에서는 3D 영화 세트에 사용될 외계 식물을 블렌더를 사용해서 3D 스컬핑을 하는 방법을 배운다.
4장, "UV 맵과 텍스처 굽기"에서는 블렌더에서 3D 모델에 어떻게 UV 매핑(mapping)을 하고 xNormal에서 텍스처를 굽는 방법을 배운다.
5장, "퀵셀 믹서에서 모델 텍스처링"에서는 퀵셀 믹서에서 순차적 텍스처링 과정을 배운다.
6장, "언리얼 엔진 5 소개"에서는 언리얼 엔진 5의 UI에 대해서 배운다.
7장, "언리얼 엔진 5에서 머티리얼 세팅하기"에서는 언리얼 엔진 5에서 3D 모델을 임포트하고, 텍스처를 입히고 머티리얼(material)을 만드는 방법을 배운다.
8장, "메타휴먼을 사용해서 언리얼 엔진 5용 사실적인 인간 만들기"에서는 커스텀 메타휴먼 캐릭터를 만드는 과정을 배운다.
9장, "언리얼 엔진 5에서 가상 3D 세트 만들기"에서는 언리얼 엔진 5의 퀵셀 메가스캔와 나나이트(Nanite)를 사용해서 가상 3D 세트를 만드는 방법을 배운다.
10장, "언리얼 엔진 5에서 조명 및 대기 효과 추가하기"에서는 언리얼 엔진 5에서 커스텀 조명을 사용한 루멘(Lumen)을 이용해 3D 세트에 빛을 어떻게 적용시키는지에 대해서 배우며 안개, 라이트 블룸(light bloom), 빛 기둥, 태양광을 추가하는 방법을 배운다.
11장, "블렌더에서 외계 식물 조인트 설정하기"에서는 외계 식물이 움직일 수 있도록 스켈레톤(skeleton) 조인트/본(joint/bone)을 만드는 방법을 배운다.
12장, "블렌더에서 외계식물 스키닝하기"에서는 외계 식물이 스켈레톤과 함께 움직일 수 있도록 스키닝(skinning)하는 방법을 배운다.
13장, "블렌더에서 로봇 조인트 설정 및 스키닝하기"에서는 전통적인 방법으로 로봇의 스켈레톤을 만들고 스키닝하는 방법을 배운다.
14장, "컨트롤 릭을 사용해서 외계 식물의 커스텀 릭 만들기"에서는 언리얼 엔진 5에 있는 새로운 컨트롤 릭을 사용해서 간단한 커스텀 순기구학(FK, Forward Kinematics)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방법을 배운다.
15장, "언리얼 엔진 5에서 기본적인 IK를 사용해 로봇의 컨트롤 릭 만들기"에서는 새로운 컨트롤 릭 툴을 사용해서 간단한 커스텀 역기구학(IK, Inverse Kinematics)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방법을 배운다.
16장, "언리얼 엔진 5 시퀀서에서 단순한 흔들리는 애니메이션 주기 만들기"에서는 시퀀서를 사용해서 커스텀 컨트롤 릭으로 첫 번째 간단한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방법을 배운다.
17장, "언리얼 엔진 5 시퀀서에서 간단한 애니메이션 3개 만들기"에서는 커스텀 로봇 컨트롤 릭, 시퀀서, IK, 추가 애니메이션 레이어를 사용해서 단순한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방법을 배운다.
18장, "메타휴먼 컨트롤 릭에 모션 캡처 불러오기"에서는 무료 모션 캡처 애니메이션을 찾는 방법과 메타휴먼 컨트롤 릭에 리타기팅(retargeting)하는 방법을 배운다.
19장, "컨트롤 릭과 시퀀서를 사용해 모션 캡처 편집 및 정리"에서는 최종 결과물에 모션 캡처 애니메이션을 정리, 편집, 용도에 맞게 수정하는 방법을 알려 준다.
20장, "시퀀서를 사용해 최종 결과물 만들기"에서는 이 책에서 생성한 모든 애니메이션 커스텀 에셋을 사용해서 최종 영화 신(scene)을 구성하는 방법과 카메라를 추가해서 영화를 렌더링하는 방법을 배운다.
◈ 옮긴이의 말 ◈
예전에는 게임 엔진이라고 하면 게임만을 만들기 위한 어려운 도구로만 생각했다. 하지만 이제는 언리얼 엔진이라는 오픈 소스 프로그램이 이러한 생각을 바꾸었다. 언리얼 엔진은 에픽 게임즈(Epic Games)에서 개발한 세계 최고의 3D 엔진으로, 다양한 기능을 통해 게임 엔진 산업을 주도하고 있다. 이 엔진의 등장으로 이제는 게임 엔진을 해당 분야만이 아닌 가상현실, 영화, 애니메이션, 건축 설계 등 여러 영역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최근 언리얼 엔진 5가 새로 출시되면서 이전과는 다른 그래픽 성능과 여러 기능들이 추가됐다. 상상도 하지 못했던 것들을 언리얼 엔진은 가능하게 했다. 이 책의 내용도 이러한 가능성 중 하나다.
이 책은 자신만의 영화 세트를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에 대해서 막막함을 느끼는 입문자들에게 훌륭한 튜토리얼이 될 것이며, 읽고 난 후에는 아무런 문제없이 자신만의 영화를 만들 수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