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작에 대한 고민이 생기거나 도움이 필요할 때 펼쳐보면 좋은
110가지 풍부한 아이디어가 담긴 판타지 창작 사전
현대에는 다 소비하지 못할 정도로 많은 이야기가 쏟아지고 우리는 그것을 즐기느라 바쁘다. 그러나 그것들은 오늘날 당연하게 생겨난 것이 아니다. 현대의 이야기는 문자가 만들어지기 전부터 이야기를 창작해온 이들의 유산을 이어받음으로써 성립했다. 특히 오랫동안 살아남은 고전 명작과 신화 등은 그 가치에 어울리는 이야기 창작의 정수를 남겼다.
저자는 고전과 신화에서 이러한 정수를 끄집어내고자 했다. 이 고전은 왜 높게 평가되고 사람들에게 사랑받는가. 이 신화는 왜 사라지지 않고 살아남았는가. 이야기가 사랑받고 살아남는 이유는 다양하다. 그중에서 각 이야기의 특징이라고도 할 수 있는 요소를 하나씩 뽑아 해설한 것이 『판타지 스토리텔링 사전』이다.
이 책은 판타지 이야기를 창작할 때 활용할 수 있도록 고전 명작과 신화 속 법칙을 정리했다. 주인공의 인물상, 주인공의 행동, 조연 캐릭터 설정, 적 캐릭터 설정, 이야기의 모티브, 인원수에 따른 단체 이름과 구성원 설정 등을 다룬다. 각 장에서는 고전 명작과 신화 등을 특징짓는 요소를 추출해 그 의미가 무엇이고, 그것들을 다른 창작에 어떻게 끌어다 쓰면 좋을지를 설명하고 스토리 창작을 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힌트를 제공한다.
주인공, 조연, 적, 이야기의 모티브는 어떻게 설정해야 할까?
게임 시나리오 작가 출신 저자가 알려주는 판타지 창작의 핵심 요소!
1장에서는 주인공에게 어울리는 인물상에 대해 고찰한다. 주인공은 어떤 성격이어야 독자에게 사랑받는지, 어떤 능력을 갖춰야 스토리 전개에 어울릴지, 어떤 콤플렉스가 있어야 이야기를 끌고 가기 쉬울지 등 주인공의 특징에 관해 이야기한다. 주인공이 모험을 시작하게 된 계기와 영웅의 조건, 쌍둥이 캐릭터를 차별화하는 법 등에 대해 소개한다.
2장은 주인공의 활약에 관한 내용이다. 주인공은 어떤 행위를 함으로써 주인공이 되는지, 주인공은 어떤 성장을 보여줘야 하는지 등 주인공에게 어울리는 행동에 대해 생각하는 장이다. 주인공의 사랑과 연애, 복수, 셜록 홈스로 대표되는 지적인 인물의 매력을 전하는 방법 등을 다룬다.
3장은 조연에 관한 내용이다. 조연은 주인공처럼 독자에게 꼭 사랑받을 필요는 없기에 주연보다 수상하게 설정하기 쉽다. 따라서 캐릭터로서 사랑받거나 독자를 기쁘게 할 뿐만 아니라 독자를 실망시키거나 미움받는 역할도 가능하다. 주인공을 돕거나 배신하는 인물뿐만 아니라 마법사나 비밀 의식을 행하는 미스터리한 인물 등에 대해서도 이야기한다.
4장에서는 조연 중에서도 특히 중요한 적 캐릭터를 다룬다. 적 역할은 괴상하거나, 몹시 얄밉거나, 아예 멋있는 모습으로 등장해 독자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그중 어떤 적 역할이 재밌을지를 고찰하는 장이다. 인격자였으나 사회에 대한 배신감으로 타락한 살인마, 모든 여성을 홀리는 플레이보이, 괴도 뤼팽처럼 주인공도 어울리고 적 역할로 등장해도 좋은 만능 캐릭터 등을 살펴본다.
5장에서는 창작에 사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모티브를 소개한다. 부모 자식 관계나 형제 관계에서 오는 어려움, 신이 내리는 벌의 무서움, 전쟁에서의 지략, 악마에게 소원을 비는 인간 등 신화와 전승 설화 시대부터 모티브가 되어온 것들을 다룬다.
6장만 그 성격이 다소 다른데, 이야기에 등장하는 여럿이 한 조를 이루는 단체에 관한 이야기다. 세계에는 3인조, 4인조, 5인조 등 여러 인원으로 구성된 단체가 있다. 이야기에 여러 명으로 이루어진 단체(악의 조직이라든지 스파이, 영웅 집단 등)가 등장할 때, 구성원은 단체의 유래에 어울리는 코드 네임으로 불리기도 한다. 그런 단체를 만들 때 참고하도록 인원수에 따른 단체 이름의 예시를 소개한다.
이 책은 신화, 고전 등 아주 오래전부터 독자에게 사랑받은 이야기의 줄거리와 특징 등을 살펴보고 거기서 도출되는 범용적인 방법론을 정리하여 창작에 필요한 아이디어를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110가지 아이디어를 어떻게 활용할지는 여러분에게 달렸다. 이 책을 참고하여 독자에게 오래도록 사랑받는 멋진 판타지 스토리를 완성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