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학교는 4차 산업혁명 시대 속에서 미래인재를 위한 교육 형태의 변화와 더불어 새로운 공간의 구축으로 연결됩니다. 과거의 획일적이고 일방향적인 주입식 교육이 이루어 지는 학교였다면, 미래의 학교는 창의력과 사회성을 높이고 인격 발달을 함양할 수 있는 중요한 기능의 공간으로 전환되는 공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홍익대학교 건축학전공 3학년 커리큘럼에서 이러한 설계목표를 중심으로 [Next School :지속가능한 미래학교 디자인]의 참 모습을 그려 보기로 했습니다. 우리는 빠르게 변화되는 사회 속에서 앞으로 교육공간이 어떻게 변화해야 하고, 이에 부합하는 창의적이고 새로운 공간을 어떻게 만들어갈지 상상하며 계획안에 담았습니다. 미래교육의 본질적 분석, 사회적, 문화적, 환경적 분석을 통해 프로그램 및 특화 방안을 도출하고, 리모델링에서 요구되는 조건 및 실무적인 건축시스템 및 친환경설계의 이해까지 확장하고 설계에 제안했습니다.
N edition은 다음, 미래의 의미 갖는 Next의 N으로 새로운 트랜드를 선보이는 다양한 복합공간 건축계획의 출판입니다. 이 시리즈는 창의적인 프로그램들과 열린 공간을 추가하고 있는 최신의 업무, 문화, 교육, 상업 시설 등이 포함된 건축 계획의 연구들이 담겨 있습니다. Office 와 Campus를 대표적 복합공간으로 선정하고, 젊은이의 시선으로 다음을 기대하는 건축 계획을 제시합니다.
본 책에서는 건축학과의 커리큘럼에서 변화하는 교육 과정을 반영하고 미래의 사회변화에 대응하는 ‘지속가능한 미래학교 디자인’ 계획을 주요 목표로 젊은이들의 시선으로 다음을 기대하는 건축 계획을 담고 있습니다. ‘School for Future: 지속가능한 미래학교 디자인’에 대한 홍익대학교 건축학과 3학년 학생들의 다양한 고민과 시도들을 작품을 통해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