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학 지도는 우리 손으로”
2024학년도 대입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올 해 2024 대입을 치루는 학생 수가 418,882명으로 역대 최저입니다.
꾸준히 60만명 대를 유지하였던 고3 학생 수가 2017학년도 대입에서 585,083명으로 60만명이 무너진 후, 불과 4년 뒤인 2021학년도 대입에서는 50만명도 무너진 437,950명까지 감소하였고, 올 해 2024학년도 대입에서는 역대 최저인 413,852명까지 내려왔습니다. 이에 따라, 학생들은 대학 지원시 경쟁률은 전년도 보다 약간 낮아질 수 있고, 대학은 신입생 모집에 있어서 가장 힘든 한 해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수시모집과 정시모집의 선발 비율이 79% : 21%로 수시모집 선발비율이 역대 최고 수준입니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편차가 있습니다. 정시모집으로 수도권 대학은 35.6%를 선발하는 반면, 비수도권 대학은 11.9% 밖에 선발하지 않습니다. 정시모집 선발비율의 지역간 차이가 큰 이유는 수도권 대학들은 수능위주로 30% 이상(주요 16개 대학은 40% 이상)을 선발해야 하는 반면, 학생 수 감소 영향으로 비수도권 대학들은 학생부교과30% 또는 수능위주30% 중 하나를 충족하면 되므로 학생부교과로 30% 이상을 선발하여 가급적 정시모집으로는 최소 인원을 선발하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3. 학생부교과전형에 서류평가를 도입하여 고교학점제를 준비하는 대학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고교학점제가 올 해 2023년 고등학교 1학년부터 단계적으로 도입되어 2025년에 완성되면, 모든 선택과목에 석차등급이 제공되지 않고 성취도만 제공됨에 따라 학생부교과전형의 운영과 평가방법의 변화가 불가피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흐름에 대비하여 학생부교과전형에 서류평가(교과종합평가/학업역량평가)를 도입하여 고교학점제를 대비하는 대학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은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4. 학생부종합전형은 자기소개서가 폐지되고, 학생부의 대입 미반영 항목이 증가함에 따라 새로운 전형을 신설한 대학들이 많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전년도에 교사추천서가 폐지되었고, 올 해는 자기소개서도 폐지되면서 학교생활기록부에서 수상경력, 자율 동아리활동, 개인 봉사활동, 독서활동 등이 대입에서 미반영됨에 따라 서류형과 면접형의 투 트랙을 운영하는 대학들이 늘어났습니다. 서류형은 학업역량이 중요한 반면, 면접형은 진로역량(전공적합성)을 중요시 여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서울소재 대학들 중에서 광운대 광운참빛인재Ⅰ(면접형)과 광운참빛인재Ⅱ(서류형), 국민대 국민프런티어(면접형)과 학교생활우수자(서류형), 덕성여대 덕성인재Ⅰ(서류형)과 덕성인재Ⅱ(면접형), 명지대 명지인재서류(서류형)과 명지인재면접(면접형), 서울여대 바롬인재서류(서류형)과 바롬인재면접(면접형), 성신여대 학교생활우수자(서류형)과 자기주도인재(면접형), 세종대 세종창의인재(서류형)과 세종창의인재(면접형), 숙명여대 숙명인재(서류형)과 숙명인재(면접형), 중앙대 CAU탐구형인재(서류형)과 CAU융합형인재(면접형), 한국외대 서류형과 면접형등이 서류형과 면접으로 선발하는 대학들입니다.
5. 논술전형은 동덕여대, 삼육대, 한신대가 논술전형을 신설하였습니다.
술전형은 한양대(에리카)와 울산대가 폐지한 반면 동덕여대, 삼육대, 한신대에서 신설하여 1개 대학이 증가한 38개 대학이 실시하며, 모집인원도 전년도 대비 198명 증가한 11,214명을 선발합니다. 논술전형은 학생부위주전형을 준비하지 않은 중상위권 학생들에게는 선택의 폭이 조금 넓어졌습니다.
6. 수능전형에서 고려대가 교과우수전형을 신설하면서 학생부교과20%를 도입하였습니다.
전년도 정시모집에서 서울대가 지역균형을 신설하면서 기존의 일반전형과 지역균형에서 모두 ‘교과평가’를 도입하여 학교 수업을 소홀히 하고 수능만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경종을 울렸는데, 올 해는 고려대가 교과우수전형을 신설하면서 수능80%+학생부교과20%로 선발하면서 정시모집에서도 학생부교과(정량평가)를 반영합니다. 학생부교과20%는 수시모집의 학교추천전형의 학생부교과성적 반영방법과 동일하게 전과목의 석차등급을 정량평가(진로선택과목은 성취도A는 1등급)하여 반영하는 점에서 서울대 교과평가와 차이는 있지만 수업을 소홀히 하고 수능만 준비한 학생들에게는 지원에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정시모집에서 수능성적외에 교과를 반영하는 이러한 흐름은 확대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2024학년도 대입의 흐름 속에서 다음과 같은 내용에 중점을 두고 정리하였습니다.
1부에서는 2024 시행계획, 학생 수 및 수능 재학생ㆍ졸업생의 응시인원 변화, 재학생ㆍ졸업생의 수능 등급별 분포, 학교장추천전형, 전형유형별 모집인원, 수시모집에서 정시모집으로의 이월 인원을 정리하였고, 정시모집 전형결과를 계열별로 정리하였습니다.
2부에서는 학생부교과, 학생부종합, 논술, 실기/실적 등 각 전형유형별로 전년도 대비 변경사항, 전형, 전형요소 분석, 전형 결과를 수록하였습니다. 특히, 전형유형별로 합격자 성적을 교과성적 순으로 정리하여 학생들 상담시 지원가능 대학 및 전형을 찾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3부에서는 의학 계열, 초등교육과, 고른 기회 특별전형, 사회기여자 및 배려자 특별전형을 정리하여 다양한 유형의 학생들을 진학지도 할 때 도움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4부에서는 각 대학의 주요 전형 분석에서 모집단위 중심으로 3년간의 전형 결과를 수시모집 외에 정시모집까지 정리하여 정시모집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지도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특히, 수시모집에서 각 대학의 주요 전형들을 표로 서로 비교하여 전형의 특징을 구분하기 쉽도록 하였습니다.
올 해도 수박책으로 4천 여명의 진학담당선생님들이 경희대학교 평화의 전당에 모여 전국교사연수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신 경희대학교 송주빈 입학처장님과 임진택박사님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또한, 수박책이 출간되도록 도움을 주신 서울호서전문학교 이운희 학장님, 리빙북스 정창희 대표님, 이재민 실장님과 황성호 부장님, 고만철 전 오산고 교장선생님, 임근수 추풍령중학교 교장선생님, 김동춘 이문고 교장선생님, 김형길 남성여고 교장선생님, 권종진 충남 교육연구사님, 광주인성고 이경기 선생님을 비롯한 마음의 고향인 유니드림 선생님들과 진학으로 끈끈한 인연을 맺은 장광재 KENTECH(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 입학팀장님, 설원여고 서점권 선생님, 그리고 항상 응원해 주시는 이대부고 이윤규 교장선생님, 이은학 교감선생님, 조종철 목사님, 김태호 선생님과 숭덕여고 유성호, 김경애 선생님께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든든한 조력자이면서 항상 건강을 염려하며 살뜰히 챙겨주는 사랑하는 아내와 새벽마다 기도로 응원해 주시는 어머님께도 감사드립니다.
올 해도 더 많은 고등학교 안에서 ‘진학 지도는 우리 교사 손으로’ 이뤄져서 학생의 성적이나 경제적, 지역적 상황과는 상관없이 대입 진학에서 만큼은 공정한 기회와 가능성이 주어지는 교실이 되고, 수박 책이 선생님들의 수고로움을 덜어 학생들에게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되기를 희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