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속담 명언 고사성어 시작 - 일러스트툰으로 쉽고 재밌게!
어떤 상황에서 인용하면 좋을까?
속담, 명언, 고사성어는 우리의 생각과 표현을 풍성하게 해준다. 말을 하고 글을 쓸 때 큰 도움을 준다.
익숙한 듯하지만 정확히 말하려고 하면 헷갈리는 경우가 많다. 한 예능 프로그램을 보면 속담, 명언, 고사성어 퀴즈가 나오는데 정확히 알지 못해서 엉뚱한 대답을 하는 모습은 큰 재미를 준다. 그런가 하면 말할 수는 있지만 뜻을 설명하지 못할 수도 있다.
오키도키 속담 명언 고사성어 편은 아이들이 이러한 표현을 쉽고 재밌게 이해할 수 있도록 일러스트툰으로 새롭게 소개한다. 만화 대화를 통해 어떤 상황에서 쓸 수 있는지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도록 도와준다.
[2] 속담 명언 고사성어 탄생 배경 - 무조건 외우지 말고 배경 지식을 이해하자!
우물 안 개구리? 가재는 게 편? 왜 이렇게 표현하는 걸까?
속담, 명언, 고사성어는 각각 서로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속담은 우리 조상들의 지혜가 입에서 입으로 전해진 쉽고 짧은 표현이다. 일상생활과 관련이 깊은 표현이 대부분인데 옛날 옛 적에 생긴 말들이 많아서 한 번 듣고 이해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
명언은 누군가 말해서 사람들 사이에 유명해지면서 오랫동안 쓰인 말이다. 사람들이 누군가의 말을 기억하고 반복해 말하면 명언이 되는 것이다.
고사성어는 중국의 옛이야기에서 전해져온 말이다. 우리나라 속담 같은 표현을 네 글자의 한자로 표현한 것이다. 네 글자라서 긴 말 필요 없이 강력하게 전달된다.
명언은 속담과 고사성어에 비하면 한 번 듣고 이해하기 쉬운 편이다. 하지만 속담과 고사성어는 그 표현이 왜 나왔는지 배경 지식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지금은 잘 쓰지 않는 우물이 무엇이고 그 우물 안에 왜 개구리가 있는지를 알아야 “우물 안 개구리”라는 속담을 이해하고 쓸 수 있다.
이 책에서는 아이들이 속담, 명언, 고사성어의 뜻을 이해하기 쉽도록 자세히 설명해놓았다.
[3] 속담 명언 고사성어 따라쓰기 - 직접 손글씨로 써보고 제일 잘 쓴 글씨에 별표!
지혜와 유머, 좋은 문장을 마음에 새기자!
속담, 명언, 고사성어를 아이들이 직접 손글씨로 따라 써볼 수 있도록 따라쓰기 칸을 따로 준비했다.
따라쓰기를 세 번씩 해보고 제일 잘 쓴 글씨를 직접 골라 스스로 ‘별표’를 해보면 자신감 상승! 지혜, 유머, 긍정적인 힘을 주는 문장들이 마음속에 저장!
초등 문해력 쑥쑥 따라쓰기 시리즈
1 오키도키 끝말잇기 (2023년 1월 출간)
만화로 보는 끝말잇기 게임을 통해 다양한 어휘를 신나게 배워요!
2 오키도키 속담 명언 고사성어 (2023년 1월 출간)
만화로 배우는 속담, 명언, 고사성어로 풍성한 표현을 익혀요!
3 오키도키 동시 동요 (출간 예정)
우리말이 예쁜 동시, 동요와 함께 아름다운 문장을 감상해요!
4 오키도키 K-POP (출간 예정)
유명한 K-POP 중에서 예쁜 한글 가사가? 따라 쓰면 나도 작사가!
(초등 문해력 쑥쑥 따라쓰기 시리즈는 계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