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역사, 예술로 지식을 확장시켜 나간다!
이 책에는 가상의 공주인 리안 공주를 통해 공주가 어떻게 무엇을 하며 살았는지 어린이들이 궁금해 하는 공주의 일상 생활 모습을 상세히 보여주고 있다. 더불어 고대에서부터 현대까지 세상을 바꾸어 나간, 역사적으로 유명한 공주들(클레오파트라 7세, 제노비아, 안나 콤네나, 마틸다, 엘레오노르, 이사벨 1세, 엘리자베스 1세, 크리스티나 여왕, 마리아 테레지아, 예카테리나 2세, 빅토리아 여왕 등)의 이야기까지 화려하고 사실적인 그림과 함께 담아내고 있어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또한 고대에서 근대까지 서양 공주들의 시대별 옷과 속옷 등을 통해 복식사를 살펴볼 수 있고, 유럽의 궁전(베르사유 궁전, 쇤부른 궁전, 윈저 성, 노이슈반슈타인 성, 알카사르 성 등)을 통해 서양의 주거 문화도 자연스레 접할 수 있다. 더불어 서양의 축제일, 결혼 풍습, 티아라, 향수, 실크로드, 종이, 인쇄술 등의 역사적 사실도 배울 수 있다. 지식만이 아닌 어린이들의 꿈과 재미를 키워주기 위해 백설공주, 라푼첼 엄지공주 등 ‘책 속의 책’ 형식으로 동화 속 공주들의 이야기와 동화 작가들도 흥미롭게 만날 수 있다.
공주들의 삶의 모습을 통해 배려와 리더십을 배운다 !
이 책에는 우리와 같이 현재를 살아가고 있는 공주들에 대한 이야기가 사진 자료와 함께 부록으로 설명되어 있다. 전 세계 40여 개국에 살고 있는 공주들과 왕을 세우는 군주제에 대해서도 알아보고 실제로 유럽의 왕실을 지배했던 왕가들과 왕위 계승 문제에 대해서도 살펴볼 수 있다. 더불어 영국과 많은 영국연방의 여왕이었던 엘리자베스 2세, 헐리우드 배우였던 모나코 왕비 그레이스 켈리와 자녀들, 감동적인 러브 스토리의 주인공인 스웨덴의 빅토리아 공주 등 평소에 궁금했던 현시대 공주들의 이야기도 접할 수 있다. 이들 공주들이 국민에게 모범이 되려고 노력했던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통해 배려와 리더십도 배울 수 있다.
미래를 위한 꿈과 상상력을 키워 나간다!
이 책의 작가 서안정 작가는 공주 이야기를 무척 좋아하는 세 딸을 둔 엄마로 날마다 백설 공주, 신데렐라 놀이를 하고, 책을 읽을 때도 온통 공주 책만 보는 아이들을 보며 처음에는 걱정을 했다고 한다. 그러나 곧 생각을 바꾸어 아이들과 함께 공주의 세계로 빠져들면서 공주에게도 배울 점이 무궁무진하다는 걸 알게 되었고, 그 놀라운 경험을 바탕으로 〈공주 박물관〉까지 쓰게 되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주제, 즉 ‘공주’에 대해 함께 놀고 체험하며 지식을 확장시켜 나가다 보니 자연스레 아이들이 마음껏 꿈과 상상력을 키워나가게 되었고, 교육과 재미라는 두 마리 토끼까지 잡게 되었다. 서안정 작가는 이 책이 여자 어린이들의 꿈을 무럭무럭 키워주는 지침서가 되어줄 것이라고 믿는다.
책속 부록 〈리안 공주와 인형놀이하기〉, 티아라 만들기로 재미있게 체험한다!
책 속 부록인 〈리안 공주와 인형놀이하기〉는 엄마와 함께 가위로 종이인형을 오려 시대별 공주 옷을 입혀 보는 놀이이다. 시대별 공주 옷을 직접 오리고 입혀 보는 체험놀이와 티아라 만들기를 통해 지식의 확장과 더불어 재미까지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