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 딱 한 번 읽으면 되는 10대를 위한 지리책!
지리를 알면 초중고 사회 공부가 단번에 잡힌다!
서울대 교수, 장학사, 스타강사, 교사 모임이 입을 모아 추천하는 최상의 지리책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처럼 지리 교육에 잘 어울리는 설명이 있을까? 러시아는 왜 우크라이나를 침공하고, 일본은 왜 끊임없이 독도를 자기네 땅이라고 우기는 것일까? 한 국가의 지리적 위치는 필연적으로 역사, 경제, 문화적 발달에 영향을 미치며 이 지정학적 위치에 대해 얼마나 깊게 이해하고 있느냐에 따라 초중고 특히, 초등 고학년과 중등 학년 사회 교과에 대한 이해도의 수준도 확연하게 달라진다.
《알면 똑똑해지리》(멀리깊이, 2022)는 초등 3학년에서 시작해 고등학교까지 이어지는 지리학습의 교과 목표에 맞게 구성한 10대를 위한 지리책이다. 천재교과서의 교과서 집필진인 박동한 저자와 EBS 지리 과목 10년 차 강의 경력을 자랑하는 이윤지 저자는 모두 ‘최선을 다하는 지리 선생님 모임’ 일명 ‘최지선’의 오랜 일원으로, 이미 지리 교육 분야의 대표적인 전문가로 활동하는 이들이다. 이들이 10대 특히나 초등 고학년을 타깃으로 이 책을 저술한 이유는 단 하나다. 초중고 사회 교과, 특히 초중등 시기의 사회 교과는 머릿속에 세계 지도 한 장을 그릴 수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이후 수능의 사회탐구 영역까지 이어지는 실력과 흥미도에 확연한 차이를 보이기 때문이다. 두 저자는 “대한민국과 세계, 우주를 포괄하는 지도 한 장을 머릿속에 새겨주는 것만으로도 초중등 12년의 사회 공부는 몇 배 흥미로워진다”고 입을 모은다. 딱 한 권, 우리나라의 기후와 지형, 5대양 6대주의 지정학적 특성과 종교ㆍ문화를 개괄하는 쉽고 친절한 도서 한 권을 읽어두기만 해도 12년 사회 교과의 성취도가 달라지는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10대 학생이 이 한 권의 지리책을 읽지 못해 지형과 기후, 민족과 자원에 대한 지도와 도표가 나올 때마다 애를 먹는다. 《알면 똑똑해지리》는 대형 크기의 ‘세상이 달라 보일 지도’를 수록해 각 대륙의 특성과 지형ㆍ기후ㆍ종교ㆍ문화의 특징을 한눈에 파악하도록 돕는 것은 물론, 이제까지 기술된 바 없는 친절한 설명과 일러스트로 초중고 사회 교과와 세계지리에 이르는 내용을 전달한다. 전 EBS 스타강사이자 박문각 임용학원의 지리 교과 담당 박대훈 교수가 “저자들의 글쓰기 능력이 부럽다”는 추천사를 쓸 정도로, 책의 내용은 10대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게 흥미롭게 기술되었다. 재미있는 원고와 풍성하고 세련된 시각자료, 10대의 눈높이에 꼭 맞는 지도 자료를 통해 ‘딱 한 번 읽는 것만으로도’ 평생의 사회 공부가 해결되는 의미 있는 독서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차례 자체가 훌륭한 논술 주제 목록
사고력을 한껏 끌어올리는 흥미로운 질문과 해답들!
책은 정보와 지식 전달에만 포커싱을 맞춘 교과서적 기술에서 벗어나 ‘인간은 왜 끊임없이 이동할까요?’, ‘대한민국은 정말로 작은 나라일까요?’, ‘정말로 우리가 사는 곳이 우리의 인생을 결정할까요?’와 같은 질문을 던진다. 이를 통해 지리와 인간, 지도의 종류와 실제 면적의 차이, 대한민국의 수리적ㆍ지리적ㆍ관계적 위치에 대한 정보를 전달한다. 초중등 교과 과정에 충실하면서도 각 지식에 기반한 최상의 사고력 훈련을 시킨다는 점에서 청소년 교양서로서 충분한 요건을 갖췄다. 국영수 교육은 그 많은 학원과 괴외 덕에 차라리 쉬울 수 있다. 그러나 제대로 된 지리 공부는 초중고 그 어느 때에도 제대로 받기 어렵다. 다가오는 겨울 방학, 《알면 똑똑해지리》를 통해, 평생의 지리 공부를 한 번에 끝내보자. 그야말로 알면 똑똑해지는, 어떤 투자보다 값진 독서 경험이 될 것이다.
《알면 똑똑해지리》는
① 질문으로 구성되었습니다
→ “인간은 왜 끊임없이 이동할까?”, “인간에게는 왜 지도가 필요할까?” 생각의 크기가 쑥 자라는 사고력 질문으로 10대 어린이와 청소년의 생각하는 눈높이를 높여줍니다.
② 세련되고 풍성한 일러스트를 제공합니다
→ 10대의 눈높이에 꼭 맞는 세련된 지도와 그림 설명으로 복잡한 지도에 대한 거부감을 없애고 세계 곳곳의 지리 정보를 이해하기 쉽게 돕습니다.
③ ‘세상이 달라 보일 지도’를 증정합니다
모든 도서에 가로 600mm 세로 240mm 크기의 ‘세상이 달라 보일 지도’가 수록되어 있어, 5대양 6대주의 지형, 기후, 종교, 문화적 랜드마크들을 한눈에 담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