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년 경력의 디지털 포렌식 전문 수사관 출신 저자가 들려주는
실전에서 사용하는 디지털 증거와 윈도우 디지털 포렌식
디지털 포렌식은 디지털 디바이스에서 범죄와 관련된 증거를 찾아 실체적 진실을 규명해가는 과학 수사의 한 분야이다. 디지털 포렌식 분석관은 현장에서 전문 도구를 사용하여 디지털 증거를 획득하고 분석한다. 현장 중심의 디지털 포렌식에서는 이론도 중요하지만 실무 경험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 책에서 저자는 가상의 범죄 시나리오를 구성하고, 디지털 기기에서 단서를 찾아 범죄와의 연관성을 입증해가는 디지털 포렌식 증거 분석 과정을 생생하게 그려냈다.
“이 책은 우리나라에 디지털 포렌식을 도입할 초기부터 저와 함께 한 저자가 집필한 것으로, 현장에서 가장 많이 접하게 되는 윈도우 시스템에서 디지털 포렌식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실무적인 감각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제42대 검찰총장 문무일
이 책의 특징
- 디지털 포렌식에 대한 기본 개념과 최근의 기술 및 이슈를 소개했다.
- 가상의 범죄 시나리오를 통해 실제 증거 분석에 활용했던 기법을 설명했다.
- 무료 도구와 예제 이미지를 제공해 사례별로 직접 연습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이 책이 필요한 독자
- 디지털 포렌식 분야로 진로를 계획하고 있는 학생 또는 입문자
- 검찰, 경찰, 국세청, 공정거래위원회 등 법 집행 기관의 디지털 포렌식 분석관
- 법무법인, 민간 조사 업체, 기업의 내부 감사 부서 등 디지털 포렌식 관련 종사자
소스코드 다운로드
https://github.com/bjpublic/winsecurity
디지털 포렌식은 디지털 디바이스에서 범죄와 관련된 증거를 찾아 실체적 진실을 규명해가는 과학수사의 한 분야입니다. 현장 중심의 디지털 포렌식에서는 이론도 중요하지만, 실무 경험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실제로 하나의 사건을 맡아 현장 조사에서부터 보고서 작성과 법정 증언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을 직접 체험하는 것이 디지털 포렌식 기술을 익히는 가장 빠른 길입니다.
이 책의 1부에서는 디지털 증거와 디지털 포렌식 기술에 대해, 2부에서 4부까지는 윈도우 10 시스템의 주요 아티팩트(Artifacts)를 중심으로 실무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특히 장마다 연습문제를 두어 예제 이미지 데이터를 대상으로 본문의 분석 항목을 실습하도록 구성하였으므로, 윈도우 환경의 디지털 포렌식을 학습하는 데 이 책은 가장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