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학의 기초를 다진다
《51가지 통계 방법》
통계학의 기초를 51가지 방법으로 배운다!
통계학 이론을 깊이 배우고자 하면 수식의 벽에 부딪히는 일이 있다.
그러나 데이터를 분석하려면 분석 방법과 엑셀을 이용하면 충분히 다룰 수 있다.
이 책은 51가지 통계 분석 방법을 일러스트와 예제로 알기 쉽게 설명했다.
1960년대 후반 들어 인터넷의 보급이 확대하면서 정보화 사회로의 전환이 가속화됐다.
정보화 사회에서는 컴퓨터에 의한 신속한 정보 처리와 다양한 통신 미디어에 의한 넓은 범위의 정보 전달에 의해서 대량의 정보가 수치화·데이터화되어 생산, 저장, 전달된다. 정보화 사회의 확산으로 사람들의 일상생활 속에서 정보에 대한 요구와 정보 미디어에 접촉하는 시간이 늘고, 의사 결정과 일상의 행동 선택에 있어서 정보의 필요성이 점점 커지는 등 정보 의존도가 매우 높아졌다.
그리고 정보화 사회의 확대와 함께 새로운 문제도 표면화되고 있다. 그것은 정보가 어떻게 수치화·데이터화되어 있는지 또한 그 수치·데이터를 믿어도 좋은지를 알 수 없다는 문제이다.
미국 사회심리학의 창설자로 불리는 올포트(Gordon Willard Allport)가 제창한 연구 방법 중 하나에 증거 기반 접근법(Evidence-based approach)이 있다. 실험과 검사에 기초한 근거 중심의 접근을 말한다. 인간 일반에게 적용되는 법칙을 확립하는 것이 목적이며 행동치료와 인지행동치료 등이 포함된다.
그렇다면 ‘증거’에 해당하는 것은 무엇일까. 그것이 바로 데이터이다. 증거에 기초한 사업 전략과 마케팅 전략을 구축하는 것이 증거 기반 비즈니스(Evidence-based Business)이다. 이를 위해서는 통계 해석은 막강한 도구라는 것은 틀림없으며 정보를 제어하는 자가 비즈니스 세계를 제어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단어를 정보화사회로 대체하면 통계 해석을 제어하는 자가 비즈니스 세계를 제어한다고 볼 수 있다.
이 책은 비즈니스 세계에서 통계 해석을 익히고 실무에서 사용하고 싶은, 그러나 난해한 통계 해석으로 인해 어떻게 해야 할지 망설이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51가지 통계 방법을 쉽게 해설했다.
▲ 이런 분들에게 추천
◎ 데이터 분석 업무를 하는 사람
◎ 연구나 논문을 작성하기 위해 데이터 분석이 필요한 사람
*** 아마존 서평 ***
★ 통계학의 개요를 쉽게 배울 수 있는 입문서로 활용하면 좋다.
★ 현장의 빅데이터 처리를 위해 구입했고, 즐겁게 공부할 수 있었다. 내용이 폭넓어 다소 깊이가 부족하지만, 필요한 내용은 인터넷을 참조해서 보완하면 괜찮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