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시대 이후 아이들이 살아가야 할 사회는 정보와 기술이 융합하여 빠르게 변하고, 빠르게 변하는 사회에 대처하기 위해 지식을 습득하는 능력보다 지식의 핵심을 찾고 이를 활용하는 능력이 더 중요해 질 것입니다. 이러한 능력을 기르기 위해 지식 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창의·융합적 역량을 길러줄 교육이 필요할 것입니다.
이러한 교육의 해답으로 메이커 교육을 찾을 수 있다. 메이커 교육은 학생들 스스로 학습의 주체가 되어 자신이 만들고 싶은 주제를 정하고, 이 주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보를 수집하고, 융합하는 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융합적 사고를 증진하고, 학생들 사이의 의사소통을 촉진하는 교육입니다.
이러한 교육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학생들의 메이커 경험을 촉진하고, 미래 사회의 중심이 될 기술 중 하나인 소프트웨어 중심의 메어커 활동을 경험하기 위해 이 책을 집필하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학생 여러분들이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마이크로비트(micro:bit)라는 도구와 여러 가지 센서들을 사용해 실생활의 문제를 해결해 볼 수 있는 11가지의 프로젝트들을 직접 따라해 볼 수 있도록 구성 되었습니다. 프로젝트에 제시되어 있는 문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같이 생각하고, 책을 따라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프로그램으로 움직이는 구조물을 만들다 보면 자기도 모르는 어느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추천사
★ 문성환, 서울교육대 생활과학교육과 교수
지식과 기술이 융합되어 지식이 빠르게 바뀌어 가는 사회에서는 지식의 습득보다는 이해와 응용력이 중요하게 됩니다. 이 책에서는 단순 따라 하기식의 반복 숙달을 통한 단순 프로그래밍 기술이 아닌 문제 해결을 위한 알고리즘을 스스로 생각하게 하고, 이를 바탕으로 문제를 직접 해결해 보게 하는 과정을 통해 미래 사회에 요구되는 지식의 활용과 응용력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 서순식, 춘천교육대 컴퓨터교육과 교수
마이크로비트는 참 재미있는 도구입니다. 조그만한 네모 상자 안에 여러분들의 꿈을 이룰 수 있는 무한한 가능성이 담겨져 있습니다. 이 책에 탑재되어 있는 다양한 예제들을 하나씩 따라 팅커링 하다 보면 어느새 자기도 모르게 자기가 만들고 싶은 것에 대한 꿈을 꾸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이 책을 읽는 모든 독자분이 자신들만의 꿈을 꾸기를 희망합니다.
★ 심재경, 마이크로소프트 코리아 이사
‘디지털 리터러시의 시작은 코딩’이라는 표현이 있습니다. 코딩의 필요성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고 그에 따라 좋은 교재의 필요성도 높아졌습니다. ‘마이크로비트와 함께 즐기는 방구석 메이킹’은 10여 년 이상의 마이크로소프트 혁신교사(Microsoft Innovative Educator Expert)로서 21세기 러닝 디자인(21CLD) 및 에듀테크 전문가이신 배영훈 선생의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언택트 시대에 집에서 가족들과 함께 혹은 아이들이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교재입니다. 제목의 유쾌함과 함께 피지컬 코딩의 즐거움을 함께 하실 수 있습니다.
★ 김도용, 석정초 교사
마이크로비트는 간편하게 다양한 센서와 액추에이터의 동작을 경험할 수 있는 멋진 도구입니다. 이 책은 마이크로비트를 가지고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특히, 매 챕터마다 있는 알고리즘은 프로젝트를 하는 과정에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알려주고 있습니다. 책에 나와있는 다양한 발명 프로젝트를 따라 하는 것은 여러분을 신비한 컴퓨팅의 세계로 여러분을 인도할 것입니다. 마이크로비트와 컴퓨팅의 세계에 푹 빠져 보세요!
★ 정경석, 용학초 교사
책 속의 프로젝트를 하나하나 따라 하다 보니, 멀게만 느껴졌던 메이킹 수업에 좀 더 가까워질 수 있었고, 프로젝트를 마치면 하나씩 늘어나는 작품 속에서 뿌듯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프로젝트의 알고리즘이 함께 제시되어 컴퓨팅 사고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었습니다. 프로그래밍을 처음 접하는 학생도 블록코딩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손쉽게 경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