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량항공기 조종사 국가자격증 취득을 위하여, 2019년 2월 국토교통부에서 최초로 집필하여 발간한 《경량항공기 조종사 표준교재》는 경량항공기 조종사 국가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시험과목 및 범위, 그에 따른 학습 내용 등에 대하여 자세하게 기술하고 있습니다.
경제성장과 함께 국민들의 생활수준 향상과 여가시간의 증가로 항공레저스포츠에 대한 일반인의 관심과 동호인이 늘어나면서 현재 항공레저스포츠 동호인은 약 30만 명 정도로 추산되고 있으며 앞으로 점점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항공레저스포츠 산업규모는 약 2,200억 원 수준으로 예상되고 조종사 자격 보유자는 3만1천여 명 정도이며, 경량항공기 및 초경량비행장치 등 레저용으로 활용할 수 있는 항공기 등록대수는 800여 대에 달하고 있습니다. 항공레저산업이 발달한 미국, 유럽 등에 비해 소형비행장, 주기장 및 비행공역 등 사회적 인프라와 제도적 기반은 아직 초기 단계이지만 이착륙장 시설 확충, 초경량비행장치 전용공역 확대 등 항공레저스포츠 산업 발전을 위한 노력은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에 국토교통부에서는 항공인의 역량강화와 실무능력 제고를 위하여 지난 2015년부터 4년에 걸쳐 조종사, 항공정비사 및 항공관제사용 표준교재를 발간한 바 있으며, 2019년도에는 항공레저스포츠 분야의 발전을 위하여 경량항공기 조종사 표준교재를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본 《경량항공기 조종사 표준교재》는 조종사가 알아야 할 기초 비행원리부터 비행실무까지 다양하고 내실 있는 내용을 담기 위해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의 조종사 교육훈련 가이드라인과 전 세계 항공산업을 선도하고 있는 미연방항공청(FAA)의 조종사 교육훈련용 표준교재 내용을 참고하였습니다. 또한 항공레저스포츠계의 일반 조종사 비행안전을 위하여 국내 항공법규, 경량항공기 조종사의 준수사항 등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내용을 담았습니다.
바라건대, 경량항공기 조종사를 희망하는 학생뿐만 아니라 전문교육기관의 교관조종사에게도 이 표준교재가 교육훈련에 활용되고, 현업 항공레저스포츠 조종사들까지 안전비행을 위한 지침서가 되기를 바랍니다. 이를 통해 미래 고부가가치 산업인 항공레저스포츠 산업의 튼튼한 자양분이 되어 저변을 확대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