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이 책은 서울대학교 정치외교학부 정치학 전공 교수들이 이번에 새롭게 고쳐 쓴 정치학 개론서이다. 이 책의 연원은 1975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정치학과 교수들이 처음으로 공동 작업을 통해 만든 「정치학개론」을 서울대학교 출판부에서 출간했다. 이후 몇 차례 개정판이 발간되었다.
첫 책이 발간된 3년 후인 1978년 초판을 대폭 수정한 「신정치 학개론」이 발간되었다. 그리고 1986년에는 정치학의 새로운 연구 동향을 반영하기 위해 기존 내용을 전면 개정한 「정치학개론」을 박영사에서 출간했다. 그리고 9년 뒤인 1995년에는 그 책을 개정한
「정치학개론」이 출간되었다. 2002년에는 1995년 개정판 「정치학 개론」의 내용을 수정, 보완하고 새로운 내용을 추가한 책이 「정치 학의 이해」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발간되었다.
우리는 이번에 2002년에 발간된 「정치학의 이해」를 수정, 보완 하고 또 새로운 주제를 포함하여 개정판으로 내놓게 되었다. 이전 의 개정판이 8~9년의 시차를 가졌던 것에 비하면 이번에는 개정 작업에 무려 17년이나 걸렸다. 제때 개정판을 내지 못한 것에 대 해 우리는 학생들에게 미안함을 느낀다. 그 긴 세월 사이에 우리 정치의 특성과 우리 정치를 둘러싼 대내외적 환경은 크게 바뀌었 다. 또한 그 사이 정치적으로 중요한 이슈나 관심사에도 상당한 변화가 생겨났다. 우리는 정치학 연구의 기본을 지키면서 동시에 우리 정치를 둘러싼 변화를 가능한 많이 이 책에 반영하고자 했 다. 앞서 출간된 책들이 모두 그랬던 것처럼, 우리는 이 책이 정 치학을 본격적으로 공부하려고 하는 학생들을 위한 좋은 입문서 가 되기를 기대한다.
기존 내용을 수정하고 또 새로운 내용을 많이 담고자 했지만 여전히 다루지 못한 부분이 있을 것이다. 이 개론서의 내용이 보 다 충실해지도록 우리는 앞으로 계속해서 노력해 갈 것이다.
끝으로, 이번에도 좋은 책으로 꾸며주시느라 노고를 아끼지 않 으신 박영사 임직원들, 특히 이영조 차장과 전채린 과장께 감사드 린다.
2019년 2월
서울대학교 정치외교학부 정치학 전공 교수 일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