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이 책을 보는 방법
시작하기 전
자수의 기초
자수에 필요한 도구
자수 전 준비 과정
자수 놓을 때 주의사항
기초 자수법 8가지
완성 작품 세탁 및 손질법
첫 번째 이야기_봄에 만나는 우리 꽃
개나리
반디지치
씀바귀
변산바람꽃
덩이괭이밥
현호색
홀아비바람꽃
참꽃마리
하늘매발톱
자운영
두 번째 이야기_여름에 만나는 우리 꽃
금불초
채송화
참취
하늘나리
당잔대와 도라지모시대
낭아초
왜솜다리
누른하늘말나리
분취
둥근이질풀
고려엉겅퀴
자주꿩의다리
산수국
갯메꽃
세 번째 이야기_가을에 만나는 우리 꽃
벌개미취
코스모스
구절초
산국
꿩의비름
까실쑥부쟁이
층꽃나무
솔체꽃
분홍바늘꽃
가는잎향유
산비장이
출판사 서평
“우리의 방법으로 수놓는 35가지 우리 꽃. 일대일 수업처럼 친절한 과정 사진을 따라 하기만 하면 아름다운 야생화가 손끝에서 활짝 피어난다”
˚ 정말 궁금하지만 어디서도 가르쳐주지 않던 자수의 기초부터 찬찬히 알려드립니다.
˚ 실물 크기의 야생화 컬러 도안을 함께 실어 자수에 바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상세한 자수 과정 사진으로 마치 공방에서 일대일 수업을 듣는 것처럼 꼼꼼하게 보여드립니다.
˚ 우리의 산과 들에서 피어나는 서른다섯 가지 야생화를 섬세한 우리 자수법으로 더 아름답게 수놓았습니다.
˚ 우리의 전통 자수법으로 만든 다양한 생활 소품을 함께 소개해 실생활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01_ 우리 자수를 기초부터 차근차근 익힐 수 있는 친절한 자수 교과서
섬세하고 아름다우며 튼튼해서 의복은 물론 일상생활 전반에 활용도가 높은 전통 자수. 하지만 제대로 배울 곳이 마땅치 않고 비단이나 명주실 같은 재료를 이용할 경우 비용이 많이 들어 쉽게 엄두가 나지 않는다. 독학으로 전통 자수를 시작해 수년간 야생화 자수에 푹 빠져 지내온 저자는 초기에 참고할 자료가 많지 않고 재료비를 감당할 수 없어 어려움을 겪었던 기억이 있다. 그래서 초심자의 시선에서 기초부터 찬찬히 짚어주어 혼자서도 시행착오를 겪지 않고 자수 세계로 입문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실과 바늘은 어떤 것을 써야 하는지, 용도에 따라 어떤 천을 고르면 좋은지와 같은 준비물 선택법부터 도안 옮기는 법, 수틀에 천을 끼우는 법, 실을 꿰고 매듭을 짓는 법, 완성 작품을 손질하는 법 등의 준비와 마무리 과정을 꼼꼼하게 설명하고 있다. 또한, 고가의 재료 대신 십자수에 사용되는 면실로 수를 놓아 비용 면에서도 부담 없이 다양한 도안에 도전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02_ 기본 자수법 8가지만 익히면 누구나 아름다운 야생화를 자유롭게 수놓을 수 있다!
전통 자수하면 어려울 것이라는 막연한 선입견이 있지만 8가지의 자수법만 익히면 다양한 응용이 가능하다. 이 책에는 점수, 자련수, 이음수, 평수, 가름수, 매듭수 등 기본이 되는 전통 자수법 8가지를 상세한 설명과 과정 사진으로 한 땀 한 땀 자세하게 소개한다. 또한, 각 수를 놓을 때 초심자들이 실수하기 쉬운 포인트들을 일러스트로 상세하게 짚어주어 빠르게 기초 자수법을 배우고 본격적인 야생화 자수에 들어갈 수 있다.
03_ 국내 최초로 35가지 우리 꽃의 실물 컬러 도안 수록.
자수 전 과정을 사진으로 실어 한 땀 한 땀 따라 하기만 하면 초심자도 OK!
기존의 자수 책이 주로 흑백 축소 도안을 제공한 것과 달리 《꽃 자수 수업》에는 저자가 수년 동안 우리 꽃을 관찰하며 그 아름다움을 담아 그린 실물 컬러 도안 35가지를 수록했다. 그대로 도안을 옮겨 수를 놓을 수 있는 것은 물론 꽃의 색감을 잘 살려 표현할 수 있도록 실 번호를 알아보기 쉽게 표기하였다. 또한, 꽃마다 구체적인 자수 순서와 방법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자수 전 과정을 클로즈업 사진과 상세한 설명으로 소개한다. 공방에서 일대일 수업을 받듯 생생하고 자세한 설명을 따라 한 땀 한 땀 따라 하면 자수 실력이 쑥쑥 향상되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꽃마다 1에서 5단계로 난이도를 표기하였으므로 초급 단계부터 수준에 맞게 작품을 완성해나가며 성취감을 느껴보자.
04_ 야생화 자수를 활용해 만든 생활 소품 아이디어를 함께 실어 실용적
《꽃 자수 수업》에는 정성스럽게 수놓은 야생화 자수를 어떻게 활용하면 좋은지 작품마다 활용 아이디어를 함께 선보인다. 앞치마, 파우치, 가방, 테이블 매트, 티슈 케이스, 쿠션, 오븐 장갑, 액자 장식 등 자수를 활용한 각종 살림살이와 인테리어 소품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책을 보면서 마음에 드는 도안을 골라 일상을 아름답게 수놓으며 내 손으로 만드는 표현의 즐거움을 누려보자.
05_ 아름다운 우리의 계절을 수놓으며 내 마음도 꽃이 되는 시간, 꽃 자수 수업
저자는 야생화 자수를 시작한 후 찾아온 가장 큰 변화는 길가에 핀 들꽃 하나도 사랑으로 바라보게 되는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예전엔 이 자리에 피어있는지도 몰랐던 꽃들을 애정 어린 시선으로 바라보게 되고 꽃과 잎이 어떤 모양을 하고 있는지 구석구석 관찰하게 된다. 계절이 바뀔 때마다 자연의 선물들을 발견하는 기쁨을 누리고 항상 설레는 마음으로 살아갈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또한, 자수를 하는 동안만이라도 내 안의 욕심과 부정적인 생각들은 잠시 내려두고 차분하게 집중하는 시간을 가진다면 마음과 일상의 변화가 찾아올 것이다.
Prologue
이 책을 보는 방법
시작하기 전
자수의 기초 1
-자수에 필요한 도구
-수놓기 전 준비 과정
-자수 놓을 때 주의사항
-완성 작품 세탁 및 손질법
기본 중의 기본
자수의 기초 2
-8가지 기초 자수법
-기초 자수법 익히기
일상 속 첫 번째 공간_ 따스함을 담은 나의 방
-문빔을 수놓은 포푸리주머니
-가는동자꽃을 수놓은 덮개
-노랑등심붓꽃을 수놓은 방석
-참꽃마리를 수놓은 방석
-애기범부채를 수놓은 미니커튼
-크로산드라를 수놓은 월데코
-해바라기를 수놓은 월데코
-물망초를 수놓은 쿠션
-데이지를 수놓은 쿠션
일상 속 두 번째 공간_ 정갈함이 느껴지는 부엌
-버드쟁이나물을 수놓은 도시락보
-루드베키아를 수놓은 도시락보
-지니아를 수놓은 팟홀더
-펜타스를 수놓은 팟홀더
-과꽃을 수놓은 키친클로스
-산국을 수놓은 키친클로스
일상 속 세 번째 공간_ 낭만이 가득한 티테이블
-쑥부쟁이를 수놓은 커피필터케이스
-프리지아를 수놓은 커피필터케이스
-참취를 수놓은 티코지
-감국을 수놓은 티코지
-도라지를 수놓은 티매트
-리시안셔스를 수놓은 티매트
-알스트로메리아를 수놓은 티매트
일상 속 네 번째 공간_ 꽃향기가 풍기는 일상
-리빙스턴데이지를 수놓은 헤어밴드
-개망초를 수놓은 헤어밴드
-백일홍을 수놓은 필통
-브라키컴을 수놓은 필통
-패랭이를 수놓은 동전지갑
-페튜니아를 수놓은 동전지갑
-캄파눌라를 수놓은 파우치
-분홍안개꽃을 수놓은 파우치
-둥근잎유홍초를 수놓은 넥케이프
-쑥갓을 수놓은 에코백
-목마가렛을 수놓은 크로스백
-수국을 수놓은 크로스백
출판사 서평
★ 자수 기초는 더 꼼꼼하게, 자수 작품은 더 풍성하게, 자수 소품으로 집 안을 향기롭게!
★ 명품 자수 교과서 《꽃 자수 수업》의 뒤를 잇는 두 번째 책!
★ 2년 반 동안의 준비 과정을 거친 《꽃 자수 수업, 일상을 수놓다》 출간!
《꽃 자수 수업》은 우리의 산과 들에서 피어나는 야생화를 전통 자수법으로 수놓아 독자들의 큰 사랑을 받았고, 2014년 출간 이후 자수책 중 가장 많이 판매된 베스트셀러이자 지금까지도 꾸준히 사랑받는 도서다. 기존 자수책에서 볼 수 없던 실물 크기의 채색 도안을 함께 싣고 자수의 전 과정을 ...
더보기 ★ 자수 기초는 더 꼼꼼하게, 자수 작품은 더 풍성하게, 자수 소품으로 집 안을 향기롭게!
★ 명품 자수 교과서 《꽃 자수 수업》의 뒤를 잇는 두 번째 책!
★ 2년 반 동안의 준비 과정을 거친 《꽃 자수 수업, 일상을 수놓다》 출간!
《꽃 자수 수업》은 우리의 산과 들에서 피어나는 야생화를 전통 자수법으로 수놓아 독자들의 큰 사랑을 받았고, 2014년 출간 이후 자수책 중 가장 많이 판매된 베스트셀러이자 지금까지도 꾸준히 사랑받는 도서다. 기존 자수책에서 볼 수 없던 실물 크기의 채색 도안을 함께 싣고 자수의 전 과정을 사진으로 상세하게 보여주어 초보자들의 ‘자수 교과서’로 자리매김했다. 누구나 쉽게 책으로 자수를 배울 수 있게 되면서, 이는 취미 분야의 자수 열풍을 이끌었다. 이러한 성원에 힘입어 마침내 두 번째 책, 《꽃 자수 수업, 일상을 수놓다》를 출간하게 되었다.
이번 책에는 야생화뿐만 아니라 다양한 서양 꽃을 수록해 자수 작품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었고 집 안의 공간별로 어울리는 소품을 만들 수 있도록 다채로운 자수 활용 사진을 실었다. 이번에도 저자가 직접 꽃을 관찰하며 그린 아름다운 채색 도안을 수록하여 꽃의 색감을 보며 수놓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도안에 원단을 덧댄 후 밑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실물 크기의 선 도안을 부록으로 제공한다.
이 책 한 권이면 자수를 어디서 배워야할지 막막했던 사람들도, 시간과 비용 때문에 망설였던 사람들도 혼자서 예쁜 꽃을 수놓을 수 있다.
[출판사 리뷰]
우리 자수를 기초부터 차근차근 익힐 수 있는 친절한 자수 교과서!
두 번째 책을 준비한 2년 반 동안 저자의 작업 노트에 쌓인 도안 중 34가지 꽃 자수 도안들로 꽉꽉 채운 《꽃 자수 수업, 일상을 수놓다》. 두 번째 책이니만큼 자수를 처음 배우는 사람들을 위해 8가지 기초 자수법은 더욱 꼼꼼히 정리하고 작은 꽃을 수놓으며 기초를 익힐 수 있는 연습 페이지도 더했다. 또한 꽃마다 구체적인 자수 순서와 방법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전 과정을 클로즈업 사진과 상세한 설명으로 소개한다. 어디서도 가르쳐주지 않던 자수의 기초부터 찬찬히 알려주어 초보자들이 혼자서도 시행착오를 겪지 않고 자수 세계로 입문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또한, 난이도가 높은 작품도 추가했기 때문에 우리의 전통 자수법이 익숙해진 독자라면 즐거운 마음으로 도전할 수 있을 것이다.
공간별로 어울리는 자수 소품으로 집 안에 꽃향기를 더하다!
이번 책에서는 서양 꽃을 수놓은 다채로운 소품 활용 사진과 자수로 꾸민 인테리어 모습도 함께 실었다. 1장에는 나의 방에 따뜻한 감성을 더해줄 포푸리주머니, 덮개, 방석, 미니커튼, 월데코, 쿠션을 소개하고 2장에는 정갈한 부엌으로 만들어줄 도시락보, 팟홀더, 키친클로스를 보여준다. 3장에는 낭만이 가득한 티테이블을 즐길 수 있도록 도와주는 커피필터케이스, 티코지, 티매트를 담았고 마지막 4장에는 마치 꽃향기가 날 것 같은 헤어밴드, 필통, 동전지갑, 파우치, 크로스백 등 다양한 일상 소품을 모았다. 정성스럽게 수놓은 자수를 각종 살림살이와 인테리어 소품에 활용하는 아이디어를 보여주니 예쁘게 자수를 수놓고 소품으로 만들어 나만의 소중한 공간을 꾸며보자.
채색 도안과 실물 크기의 선 도안까지!
보고, 따라 그리고, 한 땀 한 땀 수놓는 꽃 자수
저자가 수년 동안 꽃을 관찰하며 그 아름다움을 담아 그린 채색 도안과 실물 크기의 선 도안을 부록으로 수록했다. 채색 도안은 꽃의 부분마다 사용된 실 번호를 쉽게 볼 수 있도록 수록하여 꽃의 아름다운 색감을 살려 수놓을 수 있게 해준다. 선 도안은 그대로 천에 대고 옮겨 그릴 수 있어 밑그림을 그리기 어려웠던 사람들에게 아주 유용하다. 또한 수놓을 실의 색을 바로 찾을 수 있도록, 모든 자수 실 번호 앞에 색상 샘플을 표기했다. 꼭 같은 색이 아니어도 다양한 변주로 표현할 수 있으니 꽃이 주는 느낌을 살려 자연스럽게 표현해보자. 자수를 놓다 보면 실수하기 쉬운 부분이 있다. 수를 놓다 막막하지 않도록, 과정과 함께 팁을 넣었고 사진과 일러스트로 스티치 포인트를 설명하여 편리하다.
이 책 한 권과 기본 도구만 갖췄다면 지금 바로 선 도안을 옮겨 그리고, 자세한 설명을 따라 한 땀 한 땀 수놓아보자. 채색 도안과 완성 사진을 보며 따라 하면 마치 공방에서 일대일 수업을 받는 것처럼 자수를 배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