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아두이노는 원래 프로그램이나 전자회로 같은 전문 기술이 없는 사람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으나, 최근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IoT(사물 인터넷), 드론, 3D 프린터, 로봇 제작 등에 활용되면서 더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특히 IoT를 실현하는 기본 보드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고, 또한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세계적으로 붐이 일고 있는 Maker(메이커)들의 기본 보드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최근에는 학생들의 창의력을 길러주기 위한 체험 학습 즉 메이커 교육에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고, 기업에서도 아두이노 보드의 간단한 배선과 오픈 소스의 장점 때문에 제품 개발에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 책에서는 위와 같이 많은 사회적 관심을 받고 있는 아두이노 보드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우노보드를 타겟 보드로 설정하였고, 보드와 라이브러리에 대한 단순한 사용법보다는 보드에 연결되는 부품들의 특성 및 동작원리에 대해 설명한 후 이에 기초를 두고 작성한 프로그램을 소개하도록 노력하였다. 그리고 회로도와 함께 배선도도 명시하여 전자 관련 비전문가들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 책은 우노보드를 사용하기 위한 기초 편으로 전체 6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간단히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제1장에서는 아두이노를 사용하기 위한 설명과 함께 우노보드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고 있다.
제2장에서는 아두이노를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C언어 문법과 2진수 및 16진수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제3장에서는 아두이노의 기본적인 함수들에 대한 설명과 함께 LED나 스위치와 같은 기본 부품들의 사용법에 대해 다루고 있다.
제4장에서는 첫 번째 응용실험으로 출력용 디스플레이 부품들과 모터들의 제어에 대해 다루고 있고, 또한 이들 부품들을 사용하기 위한 라이브러리 활용법도 소개하고 있다.
제5장에서는 두 번째 응용실험으로 입력용 부품(모듈)들과 센서들의 특징 및 사용법에 대해 다루고 있다.
제6장에서는 5장까지 배운 내용을 토대로 독자 여러분들의 능력을 테스트 해 볼 수 있는 15개의 도전 과제를 남겨 두었다.
마지막으로 이 책이 나올 수 있도록 항상 많은 노력을 해주신 Ohm사의 사장님과 직원 여러분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또한 아름답고 멋진 책이 나오기까지 노력해주신 편집자에게 감사드립니다.
2018년 12월
신 동 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