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은 우편·물류·금융 사업을 영위하는 국내 최대의 네트워크를 가진 기업이자 정부기관이다. 우체국은 정부가 직접 국민을 상대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간접자본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우체국 제휴서비스는 우체국 인프라를 활용하여 정부와 민간의 협력성장을 통해 국민인 소비자의 효용을 제고하려는 취지에서 운영되고 있다.
2010년대 이후 우편물량 급감, 금융의 자금운용수익률 악화 등 사업 환경 악화로 우정사업본부는 경영상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으며, 그 영향으로 우체국 제휴서비스도 수익성 중심으로 변화하려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
그러나 우체국이 사회적 기반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제휴서비스의 타당성은 소비자(국민) 입장에서의 효용을 우선시 할 때 입증되는 것이 아닐까 하고 생각한다. 따라서 이와 관련한 우체국 제휴서비스의 사회적 효용 증가 방안 모색 및 문제제기에서 본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우체국 제휴서비스가 소비자 효용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서비스(속성) 및 그 수준을 도출함으로써 우체국의 바람직한 제휴서비스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첫째, 국내 및 해외 우체국의 제휴서비스 현황을 조사한 후, 소비자 관점에서 서비스를 유형화하고 속성 및 수준을 정의하였다. 둘째, 한국갤럽조사연구소와 협업하여 고객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소비자 효용을 추정하고 그 의미를 해석하였다. 셋째, 연구결과의 정책 활용도 제고를 위해 현업 우체국의 의견을 수렴하여 우체국에 대한 지역별, 연령별, 사업별, 단계별 제휴서비스 전략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