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우의 비밀 친구》는 ‘자신감’을 주제로 한 인성 동화입니다. 이 동화의 주인공 영우는 처음에 아무도 알아주지 않아 마음속 친구가 따로 필요했어요. 자신을 믿는 마음을 더 가질 수 있도록 마음속 친구가 도와주지요. 평소 성격이 조용하고 사람들 앞에 나서는 것보다 혼자만의 시간을 갖는 게 더 좋았던 영우의 마음 속 친구는 바로 수리대왕이었어요. 수리대왕은 영우가 그린 만화 캐릭터 중에 하나예요. 그림 그리기가 취미인 영우는 특히 영화나 만화에 나오는 캐릭터를 상상해서 그리는 걸 가장 좋아했어요.
어느 날, 우연히 아래층에 사는 할머니와 아저씨를 만나면서 영우에게 새로운 일들이 펼쳐지게 되요. 그리고 자신이 가진 장점과 자신감에 대해 생각하게 되면서 조금씩 달라지지요. 영우가 자신을 믿자 주위 사람들도 영우를 새롭게 바라보게 돼요. 자신감은 자신을 믿는 마음이에요. 그 마음에서 비롯되는 거고 자신을 믿는 마음이 바탕인 거지요. 자신을 어떤 사람이라고 생각하는지, 무엇을 좋아하고, 하고 싶은지, 누구보다 자신이 잘 알아주고 믿어 주어야겠어요. 마음을 열면 다른 사람들도 도와줄 거예요. 자신감도 연습하면 조금씩 조금씩 키워갈 수 있어요. 무엇이든 처음엔 어려워도 두 번째는 조금 덜 어렵고, 그다음은 좀 더 쉬워지잖아요.
우리는 모두 다 다른데, 사람들은 곧잘 한 가지 기준으로만 보려고 하지요? 남자는 이렇고, 여자는 저렇고, 형은 어떻고, 동생은 어떻고……. 공부는 어느 정도 잘해야 하고, 운동도 당연히 좋아해야 하고, 성격은 어떠어떠해야 하고……. 하지만 이 세상에 그런 기준들에 다 맞는 완벽한 사람은 없어요. 남들이 정해 주는 그런 기준들에 맞추려다 보면 자신감을 잃기 쉬워요. 행복하기도 어렵고요. 우리는 각각 그 모습 그대로 소중하고 예뻐요. 무엇보다 자신을 존중하고 행복하게 해 주었으면 좋겠어요. 그런 슬기와 의지! 그게 자신감의 진짜 힘이랍니다. 이 책은 여러분에게 그런 자신감의 힘을 얻게 해 주는 좋은 길잡이가 되어 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