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엔트리 게임코딩 바이블 교과학습 게임메이커 1권』은 ‘게임메이커’ 시리즈의 첫 번째 교재다. 수업 시간에 배운 교과학습 내용을 교과서로만 익히는 것이 아니라 SW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내가 직접 참신하고 재미있는 게임 형식으로 만들어 볼 수 있을 것이다.
본 교재는 총 8개의 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2차시씩 기초-응용의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교과학습 게임메이커』라는 명칭에 맞게 국어, 수학, 과학 등 다양한 교과의 내용을 주제로 게임이라는 형식을 빌려 학생들이 직접 다양한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예를 들어 수학 시간에 다룬 ‘경우의 수’를 소재로 하여 이에 어울리는 룰렛 화살표를 만들어 확률의 개념과 흥미로운 룰렛 게임을 제작해보기도 하고, 과학 시간에 배운 식물의 한 살이를 코딩으로 설계하여 햇빛, 물, 양분 등을 골고루 주면 식물이 건강하게 커가는 과정을 게임으로 만들어 보도록 하였다.
SW 코딩 작업이 익숙하지 않은 학생들을 위하여 현장에서 오랫동안 SW 교육을 실시한 현직 초등교사들이 친절한 길잡이 역할을 하여 구체적이면서 상세하게 코딩에 대한 안내를 함께 제시하였다. 선생님들의 안내에 따라 코딩을 다루며 익숙해진다면 각 장의 마지막 부분에 있는 ‘창조하기’ 과정을 통해 배운 코딩 내용을 기초로 나만의 색다른 아이디어를 담아 참신하고 다양한 교과학습 게임을 만들어 볼 수 있을 것이다. 각 장마다 코딩을 설계한 작품은 ‘실행 및 점검하기’ 과정을 통해 오류나 버그가 있는지 점검하고 교정할 수 있다.
이번에 발간된 ‘게임메이커’ 시리즈는 학생이 구상한 아이디어를 재미있는 게임으로 만들어보는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가장 핵심적인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본 교재를 통해 코딩 활동이 익숙해진다면 교재에서 다루는 주제뿐만 아니라 학생의 주변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주제를 컴퓨팅 사고를 통해 직접 게임으로 만들어낼 수 있는 역량을 키우게 될 것이다.
자신이 구상한 아이디어를 직접 소프트웨어 게임으로 만들어보는 메이커 활동이 이번 [게임메이커] 시리즈에 가득 담겨있다. 때론 머리를 긁적이며 난감하기도 하지만 결국 원하는 소프트웨어 작품을 창작했을 때 느껴지는 짜릿함을 경험하고 싶은 친구들은 우리와 함께 소프트웨어 코딩 여행을 떠나 봅시다.
저자 약력
이재호(경인교육대학교 교수, (사)한국창의정보문화학회 회장)
김대현 : 인천 안산초등학교 교사
손경호 : 인천 신현초등학교 교사
정진용 : 인천 가좌초등학교 교사
이준록 : 인천 창신초등학교 교사
문석현 : 인천 효성서초등학교 교사
김병남 : 인천 부내초등학교 교사
김재웅 : 인천 목향초등학교 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