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엔트리 게임코딩 바이블 안전교육 게임메이커 2권』은 학교 뿐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에 대한 예방 정보와 대응 요령을 게임 형식으로 만들어 보도록 하였다. ‘나는 괜찮아.’, ‘나 하나쯤이야.’하는 안일한 생각에 소중한 생명과 건강을 해치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학생의 눈높이에서 실제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주제를 정선하여 구성하였다.
2권에서는 생활 안전, 지진 대피 요령, 화재 대피하기, 상처의 종류와 응급처치, 자동제세동기 사용법, 학교폭력(언어폭력)을 주제로 게임을 만들면서 관련 정보를 깊이 있게 학습하게 된다. 다양한 주제만큼 게임 형식도 퀴즈, 미션, 가로 세로 퍼즐, 순서 찾기, 낱말 찾기 게임, 슈팅 게임 등 다양하고 흥미로운 도구를 활용하도록 하였다.
또한 프로그램을 제작할 때 엔트리에서 제공하는 클립아트 뿐 아니라 학생들이 주변에서 관찰할 수 있는 실물의 사진을 삽입하여 현실감을 더 높일 수 있다. 예를 들어, 화재 대피 게임 프로그램을 제작할 때 가상의 도안 뿐 아니라 우리 동네 아파트, 우리 학교 복도의 사진을 촬영하여 배경으로 배치한다면 더욱 실감나고 안전 수칙에 대한 경각심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이외에도 최근 들어 지진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심폐소생술의 필요성이 확산되는 사회 분위기에 맞추어 지진 대피 요령과 자동 제세동기(Automated External Defibrillator; AED) 사용법에 대해서도 다루었다.
교재에 제시된 다양한 코딩 과제를 알고리즘을 따라 코딩하고 실행해보는 과정을 통해 안전교육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이 향상되는 기회가 되리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