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눈’과 ‘좋은 마음’으로 완성하는 ‘좋은 사진’ 이야기
『좋은 사진』은 사진평론가 진동선이 국내 흐름에 맞는 사진의 이론과 실기를 정리한 책이다. ‘좋은 사진이란 무엇인가’라는 물음의 답을 찾기 위해 그가 오랫동안 고민하고 연구한 결과를 한 권으로 엮었다. 좋은 사진을 찍기 위해 준비해야 할 것들, 좋은 사진의 바탕이 되는 기초 및 심화요소, 좋은 사진을 위한 물리적ㆍ정신적 LCDF, 실전 활용 기법 등을 풍부한 사진과 함께 다루면서, 좋은 사진의 의미와 그 본질에 대해 구체적으로 접근한다.
1, 2장에서는 ‘좋은 카메라가 좋은 사진을 만든다?’, ‘초점이 정확하게 맞은 사진이 좋은 사진이다?’ 등의 사진에 대한 몇 가지 오해와 편견에 대해 밝히고, 좋은 사진을 찍기 위한 필수 준비물을 알아본다. 3장부터는 다양한 예시 사진과 함께 본격적으로 ‘좋은 사진’에 대해 탐구한다. 좋은 사진을 위한 세 가지 기초요소와 심화요소 및 사진에서 중요한 개념인 물리적ㆍ정신적 LCDF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7장에서는 풍경, 정물, 인물, 보도, 건축, 연출, 디지털 등 각 분야별 사진을 대표하는 전문가들의 작품을 통해 그들의 촬영 포인트를 엿본다. 마지막 8장에서는 실전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법을 일출ㆍ일몰, 밤, 야경, 불꽃놀이, 접사 등의 다양한 실례들과 함께 다룬다. 저자는 세상에 나쁜 사진이란 없으며, 좋은 사진, 더 좋은 사진, 아주 좋은 사진, 최고로 좋은 사진만이 있을 뿐이라고 말한다. 이는 그 목적과 활용 가치에 따라 그때그때 좋은 사진이 선택되는 것이기에 사진의 본질은 언제나 공평한 것임을 깨닫게 한다.
☞ 알아두면 좋아요!
* 좋은 사진을 위한 물리적 LCDF - 빛(Light), 컬러(Color), 조형(Design), 프레임(Frame)
* 좋은 사진을 위한 정신적 LCDF - 시선(Looking), 선택(Choicing), 연출(Directing), 인식틀(Frame)
상세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