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내면서> “리더십도 있고, 남자답네요”
<제1장> 원칙 문화형
“버스는 앞문으로 타야 하나요, 뒷문으로 타야 하나요?”/ “계산은 했나요, 안 했나요?”/ “함께 불고기를 먹고 있다면 애인일 거예요!”/ “상황이 갑자기 바뀌면…… 어떡해요?”/ “지하철이 시장 같네요!”
<제2장> 일관성 문화형
“천황제 폐지는 못 하는 것일까요, 안 하는 것일까요?”/ “한국은 원조 중시?”/ “일단 결정하면 바꾸지 않아요!”/ “반드시 도장으로 해야 하나요?”
<제3장> 구분 문화형
“지금이 크리스마스야? 언제까지 장식할거야?”/ “기다리게 해서 죄송해요.”/ “예비군복을 입으면 성격이 변하나요?”/ “일본인은 자식이 죽어도 울지 않나요?”/ “팥빙수도 섞어 먹는 거야?”
<제4장> 고맥락 문화형
“OK라는 의미인가요, NO라는 뜻인가요?”/ “저한테 호감 있나요?”/ “일본인은 이중인격자인가요?”/ “술잔은 누가, 언제 채워야 하나요?”
<제5장> 결속 문화형
“날 뭐로 보고 이런 선물을 하는 걸까?”/ “뭘 그렇게 골라. 대충대충 사면 되지.”/ “한국 결혼식 문화는 왜 이래?”/ “이지메는 없어질까요?”
<제6장> 개인주의 문화형
“부부라고 꼭 같은 침대에서 자야 해?”/ “각자 부담해요.”/ “앞으로 뭐라고 불러요?”/ “감자탕, 같이 먹어요!”
<제7장> 배려 문화형
“일본인의 배려와 한국인의 배려는 다르나요?”/ “왜 그렇게 극진히 대접하세요?”/ “대접은 어떻게 하나요?”/ “밥을 어떻게 혼자 먹어요?”
<제8장> 축적 문화형
“교회에서 결혼해요!”/ “자동화에 놀랐어요, 예스러움에 깜짝 놀랐어요.”/ “새것을 받아들이지만, 옛 것도 버리지 않아요.”/ “지금도 모기향을 써요?”
<제9장> 반복확인 문화형
“왜 자꾸 고맙다고 말해요?”
<제10장> 원거리 문화형
“사랑하는 거야?”
<저자 후기> “당신 꿈은 뭐예요”